2022년 여름(통권 84호)
대산초대석
문화 외길 30년, 자호는 ‘남덕’… 그대 덕에 여기까지 왔으니

- 정재숙 전 문화재청장과의 대화

김유태
노트 위 패스포트
남극으로 가는 길
천운영
근대의 풍경
불고기 외식사(史)
이규진
문학과 미술의 만남
여름 아침 공개
김수영
가상인터뷰
가슴 설레는 순간과 글쓰기의 열정

- 평론가 김윤식 선생과의 대화

권성우
인문에세이 - 길을 묻다
1980년대 소설이 그린 언어의 타락
성민엽
대산칼럼
4월에 다시 읽는 T. S. 엘리엇의 「황무지」
오형엽
내 글쓰기의 스승
서신
권박
나의 사진첩
시간 갈피에 묻어둔 보석 같은 이름
윤정모
내 문학의 공간
그거 내가 소설로 써도 돼?
손보미
우리 그림 산책
그는 과연 물을 보고 있는 것일까?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장진성
나의 데뷔작
내 운명을 바꾼 ‘최후의 증인’

- 1974년 한국일보 창간 20주년 기념 장편소설 공모 수상작 『최후의 증인』

김성종
이 계절의 문학
날개 펴는 K-문학, 그 현장에서는…… 공개
하종훈
오늘의 화제작
우리가 기다려온 몰락

- 룰루 밀러의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박혜진
원작 대 영화
시간성의 확장으로 이야기를 깊고 넓게

-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여자 없는 남자들」과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

이대현
인생식당
이모네집에 가지 않으면 여행이 끝나지 않는다

- 양양 오색약수 <이모네집>

박상우
우리 문학의 순간들
조세희의 『하얀 저고리』 유감
이경호
창작후기
여름의 조각, 쓰고 받는 마음 공개

- 시집 『한여름 손잡기』

운영자
번역후기
인간답게 살지 못하게 된 ‘인간’들의 이야기

- 스페인어역 서유미 장편소설 『당분간 인간』

차로 알바라신
번역서리뷰
‘다름’에서 ‘공감’으로

- 일역 황정은 장편소설 『계속해보겠습니다』

성혜경
명작순례
눈물을 머금은 미소 공개

- 라오서 장편소설 『이혼』

김의진
기획특집
이효석 단편소설 「메밀꽃 필 무렵」 이어쓰기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운영자
①동틀 무렵
김원우
②바람과 비의 까닭
하창수
③맨발
전성태
④메밀꽃이 지고 난 후
서수진
⑤바람이 불면 흔들리도록
이주란
⑥달밤이라 그래
소유정
나의 아버지
①아버지와의 악수
김유동
- 나의 아버지 김구용
②불광동 단독주택에서의 1인 출판 《연극평론》
여건종
- 나의 아버지 여석기
③백영(白影)의 자취와 윤동주, 그리고 판소리
정학성
- 나의 아버지 정병욱
④“돼지처럼 먹고, 소처럼 일하고, 학처럼 살아라”
정지태
- 나의 아버지 정한숙
계간 <대산문화>
정기구독 신청하기
정기구독 회원 분들께는 1년간 <대산문화>를 우송하여 드리며 재단사업의 지원을 받아 출간된 책들을 연 1권 이상 발송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