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소식
2024 <대산창작기금> 및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공모 등

  • 재단 소식
  • 2024년 봄호 (통권 91호)
2024 <대산창작기금> 및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공모 등

2024 <대산창작기금> 및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공모

 

 

재단은 국내 문학계의 창작 여건을 개선하고 역량 있는 문인들을 발굴하기 위한 ‘대산창작기금’ 및 우수한 한국문학 작품이 세계인의 서가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사업의 지원신청을 3월 4일(월)~5월 31일(금)까지 받는다.
미등단 신인 및 등단 10년 이하의 문인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대산창작기금은 시·시조, 소설, 희곡, 평론, 아동문학 등 5개 부문에 걸쳐 작품을 공모하여 총 9명에게 각 1천만원의 창작기금을 지원한다. 저작권 등 모든 권리는 작가에게 주어진다.
우리 문화의 선양과 한국문학 세계화를 위해 전 세계 언어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은 우리 문학 작품을 외국어로 번역, 연구하고 해당 어권에서 출판, 보급하는 사업이다. 지원금은 어권별 기준에 맞춰 지원하고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로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www.daesan.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선정 결과는 8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교보생명과 함께하는 <제32회 대산청소년문학상> 공모
청소년 문사들의 문학 축제 ‘대산청소년문학상’이 서른두 번째 대회를 개최한다. 3월 4일(월)부터 5월 31일(금)까지 작품을 접수하며 전국 중·고교 재학생 또는 해당 연령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재단 홈페이지(www.daesan.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으며, 수상후보(문예캠프 참가자)는 7월 중 재단 홈페이지에 발표할 예정이다.
작품은 시(시조)와 소설을 대상으로 하며 소속 학교장(단체장) 혹은 지도교사의 추천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접수된 작품들을 심사하여 선발된 약 80명의 수상후보자들은 여름방학 중 문예캠프에 참가하게 된다.(단, 감염병 및 천재지변 등 행사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행사가 일부 변경 및 축소되거나 연기 또는 취소될 수 있다.)
캠프 기간에는 문학수업, 개별 작품지도, 백일장, 선배 대학생과의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최종 수상자는 백일장을 통해 선정, 시상하며 금상에 1백50만 원, 은상에 70만 원, 동상에 50만 원의 장학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수상작품은 연말에 작품집으로 출간된다.

개최
강신재, 박양균, 박화목, 손동인, 신동집, 차범석, 최일수 등 1924년 문인 대상
<문학정담> <백년동안의 낭독> 등 개최 예정


대산문화재단과 한국작가회의가 공동주최하는 의 기획위원들은 올해 문학제 대상작가로 강신재, 박양균, 박화목, 손동인, 신동집, 차범석, 최일수 등을 선정하였다. 정치, 이념의 차이를 넘어 한국 근대문학사 속 위치를 기준으로 작가를 선정하고 그 업적과 생애를 기려온 본 문학제는 올해도 다양한 작가들을 재조명하여 우리 문학 연구의 지평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는 5월 9일(목)에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개최되는 ‘문학정담-100년의 문학을 만나다’를 시작으로 ‘문학공연 - 백년동안의 낭독’, ‘논문집 발간’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고봉준(경희대 교수) 기획위원장을 비롯 곽효환 시인(한국문학번역원장), 김진희 평론가(이화여대 교수), 남승원 평론가(서울여대 교수), 이수형 평론가(명지대 교수), 최진석 평론가(서울과기대 교수) 등이 이번 문학제의 기획위원을 맡아 행사를 기획, 진행하고 있다.
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는 통합과 포용의 문학사를 지향함으로써 작가들의 문학적 공과 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2001년 시작되었으며, 24년째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에는 기존의 학술대회 형식의 행사 포맷을 토크 콘서트 및 낭독회, 음악 공연 등으로 구성된 문화 행사로 변경해 보다 많은 대중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대산문화재단은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daesan)을 통해 우수한 인문학 콘텐츠를 폭넓은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다. 2024년 첫 번째 콘텐츠로 <세계작가와의 대화 – J.M.G. 르 클레지오> 편이 업로드되어 좋은 반응 속에 독자들을 만나고 있으며, <세계작가와의 대화 - 크리스토프 란스마이어> 편 역시 3월 중 업로드가 예정되어 있다.
대산문화재단, 교보문고, 교보생명이 공동 주최하는 교보인문학석강과 세계작가와의 대화는 현대인들이 삶에 대한 깊은 통찰과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획한 강연 프로그램으로, 모든 강연은 유튜브 영상 업로드를 통해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