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겨울(통권 90호)
대산초대석
한국미술, 재료학의 중요성 깨달을 때다

- 채색화가 정종미 선생과의 대화

도재기
문학현장
제31회 대산문학상 수상작 선정 공개
유혜리
노트 위 패스포트
그 모든 골목마다 두고 온 것들

- 슬로베니아 류블랴나

정여랑
문학과 미술의 만남
눈꽃송이 공개
서덕출
인문에세이 - 길을 묻다
섬진강 들녘에서 창작판소리를 생각하다
김탁환
대산칼럼
포스트휴먼 예술이 온다
홍용희
나의 아버지
싸우지만 싸우지 않는 것으로 싸우는 일

- 기억으로서의 아버지 서영훈

서경석
내 인생의 OO
“나 다시… 돌아갈래!!”

- 내 인생의 영화 <박하사탕>

장철수
내 문학의 공간
세상의 모든 벤치
백영옥
나의 사진첩
2008년 아라비아해상의 유조선에서
권지예
나의 데뷔작
역사 속을 뚜벅뚜벅 걸어가는 사람들

- 『빨치산의 딸』

정지아
인생식당
천국으로 가는 길은 늘 혼자여서
이기호
가상인터뷰
“당신들이 살고 있는 나라가 우리가 살고 싶어 했던 나라다”

- 소설 『범도』의 주인공 홍범도 장군과의 대화

방현석
문화유산발굴기
아스팔트 밑에 자리한 조선의 역사 : 서울 발굴 이야기
박정민
원작 대 영화
시와 과학의 만남

- 카이 버드, 마틴 셔윈의 전기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오펜하이머>

강유정
창작후기
은유, 그리고 어떤 연애담 공개

- 소설집 『어느 날 은유가 찾아왔다』

박이강
연구후기
한국문학의 형성을 가깝게 또 멀리서 읽기

- 연구서 『Formation of Periodical Authorship in 1920s Korea: Distant and Close Reading(매체를 통한 작가 네트워크의 형성, 1919-1927)』

이재연
번역서리뷰
우리 시대 무늬의 마음(文心)

- 중역 김금희 장편소설 『경애의 마음』

공상철
명작순례
죽음과 죄의식의 극복으로서의 문학 공개

- 시마오 도시오 소설 『죽음의 가시』

이종은
문학현장
이수명
-김기택 시집 『낫이라는 칼』
- 현기영 장편소설 『제주도우다』
- 이양구 희곡 「당선자 없음」
- 마티아스 아우구스틴·박경희 독역 『Der Wal (고래)』(천명관 作)
이 계절의 문학
오늘의 화제작

- 최진영 장편소설 『구의 증명』

우리 문학의 순간들

- 박상영 연작소설집 『대도시의 사랑법』 열풍

계간 <대산문화>
정기구독 신청하기
정기구독 회원 분들께는 1년간 <대산문화>를 우송하여 드리며 재단사업의 지원을 받아 출간된 책들을 연 1권 이상 발송드립니다.